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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19 참여소통교육연구회 1학기 학교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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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두형(jo9***)
2019-05-28
1,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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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참여소통교육연구회 1학기 학교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안내 >>
 
 
해마다 나는 아이들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
"2와 60의 차이는 몇 배입니까?"
아이들은 어려운 질문인 줄 알았다가 긴장을 풀고는 쉽게 대답한다.
"30배요."
나는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묻는다.
"그럼 20조 2와 20조 60의 차이는?"
"......???"
얼른 대답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해 준다.
"차이가 거의 없지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2와 60 앞에 붙은 20조라는 숫자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선생님은 이 앞에 있는 큰 숫자를 '생명 값'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뒤에 붙은 2나 60이라는 숫자는 공부를 좀 더 잘하고, 얼굴이 좀 더 예쁜 여러분의 조건을 뜻하지요.
그 조건들의 차이가 30배나 된다고 해도 그 앞에 붙은 여러분의 생명 값이 너무 크기 때문에 거의 차이가 없게 되는 것이지요.
선생님은 그런 마음으로 여러분을 대하고 싶습니다.
누가 좀 더 예쁘고 누가 공부를 좀 더 잘하고 하는 것은 선생님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생명 자체가 선생님에게는 너무나 크고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 안준철(전 순천효산고 교사, 시인) -
 
 
일요일에 창문을 열고 깜짝 놀랐어요.
비 내리는 소리를 참 많이 좋아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아서요....
그런데 안에서는 들리지 않던 빗소리가... 밖으로 나와 우산을 쓰고 걸으니 들렸어요.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가까이에 있어야 들리는 거구나. 곁에 있어야 하는 거구나.
사실... '자존감'이라는 단어를 떠올려보면 무엇인지 잘 모르겠고 어렵기만 해요.
그런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자존감'은 내 스스로를 돌보는 마음이 아닐까..
"나는 내 곁에 있었나"
"내 마음은 무얼 이야기 하고 있을까" 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게 아닐까 하고요...
 
샘~
우리 같이 자신의 마음에 귀 기울여 보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6월 참여소통교육연구회에서
즐겁게 배우고 함께 고민하며 이야기 나누는 자리에
샘을 초대합니다.
 
 
2019 1학기 학교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가. 주제 : 교사가 미래다, Love Yourself
 
나. 일시 : 2019. 6. 15.(토) 10:00 ~ 16:00
 
다. 장소 : 흥덕고등학교 2층 다목적실 (용인시 기흥구)
 
라. 일정 :
시간
내용
강사
09:30∼10:00
등록 및 인사나누기
 
10:00∼12:00
진짜 자존감 꽃피우기
김태형
(심리연구소‘함께’소장)
12:00∼13:00
점심 식사
 
13:00∼16:00
일상을 즐겁게 사는 힘을!
“마리몽과 함께하는 통쾌 유쾌 상쾌의 즉흥극 워크샵”
미야모토 마리상 (연극배우)
*통역 박동섭 독립연구자
 
마. 대상 : 참여를 원하는 선생님 (40명 선착순)
 
- 성명/소속/연락처 기재
 
사. 문의사항 : 송윤희(010-3347-4034), 윤진(010-3519-7990), 조두형(010-5239-1204)
 
아. 기타 : 간식 및 식사 제공합니다.   개인 컵 준비해 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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