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연수 후기, 소감

참통 31기 풀꽃담임연수 이모저모 ^^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공유 더보기

페이지 정보

이선영(wan***)
2018-03-01
392

본문

 
(윤진샘의 메모)
 
풀꽃 담임의 봄날은 어떻게 오는가?-교사의 마음과 용기 (성장학교 별 김현수 교장샘)
지금의 아이들은 우리와 너무도 다르다. 
  - 밥보다 치킨이다.
 
어른들은 모르는 아이들 정서
- 멸망정서 : 이생망
- 고생정서 : 너무나 큰 고생
- 왕부담정서 : 나밖에 없다고??
- 섭섭정서 : 마음이 중요하다!
- 복잡한 등교정서 : 공부하러 가는게 아니다 다양한 이유로 간다.
 
자신의 욕구를 승화시켜주는 어른을 찾는다!
 
2018 풀꽃 담임의 마음은 “만남의 마음”
 
2018 풀꽃 담임의 용기는
“말해주기, 진실을, 너는 괜찮은 아이라는”
“보살필 수 있는 용기, 덜 혼내면서”
“포기하지 말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사람은 자신의 내적 세계에서 자신을 대하듯이 타인을 대한다. (윌리엄 제임스)
3R = Relationship+Relationship+Relationship(학생과 학생)+(학생과 교사)+(학생과 사회)
 
아이들은 최선을 다했다.일부러 불행해지고자 하는 아이는 드물다.
 
2018 풀꽃 담임의 마지막 용기는
“나 좀 도와줘!!”라고 동료교사에게 말하는 용기,
약함을 드러내는 용기,
연대의 용기
 
(조두형샘의 메모)
<참여소통교육모임 풀꽃담임 한해살이 월드카페> 나눔 중 일부입니다
새학기 맞이에 잠시 참고하세요^^
 
1 학급자치회의
ㅡ교사의 자치시간 확보와 활용 의지 중요
ㅡ목소리 큰 아이들 중심 탈피 위해 모두에게 메모지에 학급현안들 자신의견 쓰고 적절한 타이밍에 의제화 하기
 
2. 학부모 만남
ㅡ힘든 아이 학부모 공감하고 충분히 들어주기
ㅡ학부모 담임사이 갈등시 부장교사 시간벌기 등 중립적 중재 역할
ㅡ학부모와 신뢰쌓기 위해 학생 학부모 기초자료 양식을 상담일지로 활용
ㅡ칭찬문자 보내기
ㅡ학부모 감독 폐지
ㅡ진정성있게 다가가기
ㅡ학기말에 아이 장점 성장 좋은점 등 제출하도록 하기
 
3. 학급아이들과의 소통
ㅡ상담카드 타로 감정카드 등 먼남 도구 활용
ㅡ담임 잘 들어주는 것 중요
ㅡ교과 자아노트 활용
ㅡ단호할것인지 아닌지 고민  이메일로 상담
ㅡ상담시간 확보 어려움, 학생별 상담기간 길고 짧고 차이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4. 힘든 아이들과의 만남
ㅡ그래도 포기하지 말자
ㅡ집단상담 위클래스 활용
ㅡ근본 원인 이해 노력
ㅡ학급규칙 명확히 적용
ㅡ믿고 인내
ㅡ해당 학부모 공감
ㅡ혼자 해결하려고 말고 연결자 안내자 역할해야
ㅡ학창시절 힘들고 어려웠던 학생들도 졸업하면 사회생활 잘 하더라구요
ㅡ무기력 친구 칭찬 격려로
ㅡ수업방해 친구 관계맺기 신뢰 중요
ㅡ알바몬 친구 깨우기 고민
ㅡ교사상처도 돌아봐야 함
 
 
 
(이ㄷㅈ샘 메모)
이번에도 역시 웃고 .. 눈물도 찔끔흘리고 감동적인 연수였습니다.
집으로 가는 차 돌려서 학교로 가서 오늘 나눠주신 자료.. 동학년 선생님들께 드리려고 복사 하고 책상에 올려놓고 나왔네요.. 교무실서 우연히 만난 샘께 브리핑 해주니 이런 좋은 모임에 왜 혼자갔냐고 타박들었답니다. ^^
학교에서 나 혼자만 애쓸것이 아니라 같이-가치 있는 풀꽃담임들의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고...  오늘 연수에서 배운것에 더해 다양한 색으로 노력하다가 여름연수때 그 중간결과를 서로 나눠보고 또 힘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오늘 준비해주신 운영진샘들 정말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
 
 
(이ㅇㅈ샘 메모)
어제 연수에서 학생이름외우기가 어렵다고 하신 선생님이 계셔서 저도 어디에서 배운 방법 하나 공유드립니다
-선생님은 너희의 이름을 모두 불러주고싶어 그런데 수업반도 많아 이름을 외우는게 어렵구나-그래서 나는 이름을 외우지않을거야(학생들은 멍^^)대신 내가 너희 이름을 외우게 해다오~너의 이름을 피알해주렴-예를 들면 '진시황아니고 박시황입니다'~~이름이 단순하면 음을붙여 홍보 부탁-내가 너희반 이름을 다 알게되면 초코파이 쏜다^^
해보니 아이들과 빨리 가까워져서 좋았습니다
 
 

댓글

right